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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용어 정리

작성자
hwasancons
작성일
2015-02-11 08:58
조회
1627
■ 가교(假橋, Temporary bridge)
확장공사나 일반공사중에서 임시적인 교통우회를 목적으로 설치되는 임시교량 또는 간이교량으로 주로 H-Pile로 제작되어 진다.


■ 가능 용량(可能容量, Possible capacity)
실제 도로와 동일한 교통조건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1개의 차선 또는 차도의 한 단면을 통과할 수 있는 차량 또는 보행자의 최대 교통류율


■ 가능교통용량(可能交通容量, Possible Traffic Capacity)
도로의 한 개 차선에 있어서 실제의 도로조건(종단경사, 평면선형 등) 및 교통조건(차량의 종류나 차량의 구성비(소형, 중형, 대형화물차 등)) 에서의 교통용량


■ 가동 받침(可動-, Movable bearing)
교각(橋脚-pier)이나 교대(橋臺-abut) 위에서 교량 슬래브의 신축에 대응할 수 있게 만들어 설치한 받침


■ 가동 하중(可動荷重, Movable load)
운행중인 열차 또는 자동차와 같이 일정한 크기의 하중이 구조물 위로 이동하면서 작용하는 이동하중으로써 동하중(활하중), 구조자체의 무게(자중), 토압, 정수압과 같은 정하중(사하중), 진동을 주는 충격하중 , 지진시의 지진하중 등 여러 하중 중 동하중에 해당하는 것.


■ 가드레일(Guard rail)
①도로의 차도와 보도의 경계 또는 도로의 연변을 따라 설치해서 자동차가 보도로 진입하거나 전락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엷은 강판 또는 케이블로 설치하는 띠모양의 보호대.
②도로의 차로로부터 차량의 이탈을 방지하여 2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주로 도로의 성토구간에 설치하는 도로안전시설의 하나로 설치되는 위치에 따라 일반가드레일, 고성토부에는 2단가드레일 등의 여러 가지 형태가 적용중이다.
고속도로의 가드레일 설치는 성토부 구간의 차량주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설치기준을 보면 다음과 같다.(본선구간)
- 성토고2m 이상, 비탈면 경사 1:4 보다 급경사
- 연장이 50m 이하는 제외
- 미설치구간 20m 이하는 연결설치
- 표지판 지주나 교각등 장애물 보호


■ 가드휀스(Guard fence)
고속도로와 같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보행주민 및 동물등의 출입을 통제하고 기타 오물유입을 방지하여 교통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물이다. 고속도로의 설치기준은 다음과 같다. - 도로로의 주민 및 동물의 진출입이 예상되는 곳 - 인접도로의 종단이 고속도로보다 높은 구간 - 고속도로의 본선을 횡단하는 육교구간 - 버스정류장 시·종점 테이퍼 가드휀스의 종류는 토공용, 육교용, 버스정류장용 등으로 나뉜다.


■ 가로 경계선(街路 境界線, Street Line)
도로의 계획에 있어서 도로용지(街路用地)와 다른 용지(用地)와의 경계선


■ 가로(街路, Street)
도시내의 도로를 칭하는 것으로 보도와 차도(步車道)가 구분되며, 시가지 구성상 가장 기본이 되는 도시의 교통노선. 도시의 통풍, 채광은 물론 지역과 지역간의 방화대(防火帶)의 역할과 전기, 수도 등의 공급 및 빗물 등의 처리를 위한 공급, 처리시설의 부설장소와 기타 노상주차에도 이용됨.


■ 가로계통(街路系統, Street System)
다른말로 표현하여 가로조직, 도로계통(road system)이라고도 한다. 도시의 도로계획 구성을 위한 것으로 도시의 유기적인 활동의 근간이 되는 가로의 배열은 통제되고 조직화되어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가로의 계통의 종류에는 방사환상형(放射環狀型), 수선형, 사선형 등으로 주로 나뉜다


■ 가로미끄럼저항계수(橫摩擦抵抗係數, Lateral force coefficient)
횡방향미끄럼 마찰계수로 표현될 수 있으며, 차량의 진행방향과 어떤 각도(미끄럼角)를 이루는 타이어에 가해지는 힘의 타이어 회전면에 수직인 성분과 윤하중(輪荷重)과의 비(比)


■ 가로수축줄눈(-收縮-, Transverse contraction joint)
횡방향으로 설치된 수축줄눈


■ 가로시설(街路施設, Street Furniture)
도로에 설치된 조명시설, 우편함, 소화전, 비상전화, 가드레일, 교통시설(신호등) 등의 일체시설.



■ 가로조명(街路照明, Street lighting)
도로를 따라 도로시설의 기각적인 밝기를 높여줌으로써 야간의 안전운행과 편의 제고를 위해 설치하는 조명시설을 의미하며, 주로 수은등이나 나트륨등이 많이 이용됨.


■ 가로좌굴(橫挫屈, Lateral lighting)
단면 높이가 폭에 비하여 큰 보에 휨모멘트가 한계치에 도달할 때 휨모멘트가 작용하는 면외로 들보의 변위가 발생하는 현상.

■ 가로줄눈(橫一, Transverse joint, horizontal joint, bed joint)
일반적으로 수평방향의 줄눈, 도로에서는 도로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방향으로 만든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 줄눈의 총칭 기능에 따라 수축줄눈, 팽창줄눈, 홈줄눈 등으로 분류된다.


■ 가물막이댐(假-, Cofferdam)
교량이나 댐 또는 갑문 등 하천 또는 해양에 구조물을 축조하는 동안 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널 말뚝(sheet pile)이나 흙을 사용하여 임시로 막아 놓은 제방이나 댐.


■ 가변비용(可變費用, Variable cost)
고정비용과 상반되는 개념으로서 교통에서는 차량의 사용 정도에 따라 가변적으로 소용되는 연료비, 유지비(油脂費), 타이어 마모비, 유지보수비 등을 말함.


■ 가변일방통행(可變一方通行, Reversible oneway)
교통흐름에 따라 수시로 한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교통을 변환시키는 것


■ 가변차선(可變車線, Reversible lane)
특정한 시간대와 교통상황에 따라 교통진행 방향을 수시로 변경이 가능한 차선


■ 가변표지(可變標識)
교통규제를 위한 경계, 안내 등의 표시 내용을 타임스윗치 또는 원격제어 등의 방식으로 자동적으로 변경 표시하는 것. 시간대에 다른 주행차선의 변경, 일방통행 방향의 변경 등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 가새(Brace, bracing)
→브레이싱


■ 가속구간(加速區間, Acceleration area)
차량이 고속의 주류교통(主流交通)으로 유입할 때 안전하고 원활하게 본선 교통과 합류할 수 있도록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설치된 변속차선 구간


■ 가속정지거리(加速靜止距離, Acceleration stop distance)
항공기는 이륙활주중 이륙 임계속도 이하에서 엔진 장애를 일으켜 다시 정지해야 하는 경우 활주개시점으로부터 정지점 까지의 수평거리를 나타내는 말. 활주로의 길이를 결정할 경우 충족시켜야하는 조건중에 하나임.


■ 가속차로(加速車路 Acceleration lane)
가속차로의 경우도 평행식과 직접식의 두 가지 형식이 고려될 수 있다. 가속차로는 본선으로 유입하는 자동차가 가속하는 차로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대기차로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평행식이 유용하다. 그러나 본선의 평면선형이 곡선형인 경우에는 평행식으로 하면 가속차로의 평면 형상이 뒤틀려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에는 직접식을 이용할 수 있다.
가시삼각형(可視三角形, Sight triangle)
서로 교차하는 두 도로에서 교차점으로 접근하는 차량운전자 서로의 시선과 각자의 시거(視距)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삼각형.


■ 가열살포(加熱撒布, Hot application)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시 사용되어지는 프라임코팅이나 택코팅 또는 실코팅등과 같이 가열한 역청재를 살포하는 것


■ 가열아스팔트 혼합물(加熱-混合物, Hot mixed asphalt)
굵은 골재, 잔골재, 충진재(充塡材)에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적당량 합하여 가열, 혼합한 아스팔트 혼합물로 입도에 따라 밀입도, 조립도, 세립도로 나눌 수 있다.


■ 가열용포장타르(Hot applied road tar)
포장타르 중 주로 가열하여 쓰이는 것. KS에는 1, 2, 3호가 있다


■ 가열침투식공법(加熱浸透式工法, Bitumen penetration macadam method)
침투식공법중 가열한 역청재료를 사용한 공법.


■ 가열혼합물(加熱混合物, Hot mixture)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골재와 아스팔트를 가열하여 혼합한 것.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이나 기층에 사용이 됨.


■ 가열혼합식공법(加熱混合式工法, Hot mixturing method)
아스팔트 포장의 재료 혼합방법의 일종으로써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스트레이트아스팔트와 골재를 가열 혼합한 아스팔트 혼합물을 고온상태 그대로 포설하는 공법


■ 가열혼합식아스팔트 안정처리기층(加熱混合式-安定處理基層)
역청안정처리의 일종. 블랙베이스(black base)라고도 하며 규정된 입도(粒度)의 골재를 아스팔트와 플랜트에서 가열혼합하여 고온으로 노상에 포설(鋪設)후 다짐을 한 기층


■ 가외철근(加外鐵筋, Additional bar)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온도변화, 기타의 원인에 의하여 콘크리트에 일어나는 인장응력에 대비해서 추가적으로 보강한 보조적 철근


■ 가요성 포장(可撓性鋪裝, Flexible pavement)
강성포장에 반대되는 말로, 표층(주로 아스팔트 포장), 기층, 동상방지층 등의 두께를 통해 교통차량의 바퀴하중을 확대 분포하여 노상(路床)의 하중강도를 노상의 지지력보다 작게 함으로써 교통하중을 지지하는 것.


■ 가조립(假組立, Tentative assembly, temporary assembly)
강구조물의 각 부재가 완성된 때 실제 구조물의 현장에 설치하기 전에 강(鋼) 교량 등 구조물의 전체 혹은 일부를 가설 전에 볼트 또는 그리프트핀으로 조립하여 구멍의 수정 둥을 위해 조립하여 보는 것. 이를 통하여 조립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수정하여 완벽한 시공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가조임(假-, Temporary tightening)
강구조물의 가설시에 일시적으로 가볼트 등으로 접합부를 고정하는 것.


■ 가치공학(價値工學, Value engineering)
①고속도로 실시설계 내실화를 위하여 설계대상 시설물의 주요 기능별로 설계내용에 대한 대안별 경제성 및 적용 타당성을 검토하는 설계VE(Value Engineering)제도의 도입 방안 검토. (표 있음)
②설계VE제도의 도입배경. 1980년대에 VE(Value Engineering)가 국내 건설산업에 도입되어 시공단계에서 일부건설업체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로 큰 효과가 기대되는 설계단계에서는 법ㆍ제도적 근거 미약 및 인센티브 부재 등으로 인해 실시되지 못하여 왔음. 따라서, 건설사업 초기단계에서부터 품질, 기능 및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여 최적의 조합점을 찾아나가는 합리적이고 적극적인 비용절감방법으로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설계VE제도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에 범정부차원에서 추진해 온「공공건설사업효율화종합대책」에서 설계VE제도 실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함. 현재 도공에서는 설계VE제도의 일환으로 설계심사제도를 마련하여 설계단계에서 기술, 공사비, 시설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건설기술관리법시행령」의 개정(2000.3.28)시 설계VE검토가 의무화가 됨에 따라 설계심사업무의 기법 및 절차등에 있어서 체질변화가 필요한 시점임.
③VE(Value Engineering)의 정의. 가치공학(가치경영, 가치분석과 동의어)이라고 일컬어지는 Value Engineering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잘 갖추어진 조직(team)이 시설물의 설계ㆍ시공 운영체계 및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하여 총비용 문제를 해결하거나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품질이나 완성도를 높이는 적극적인 프로세스


■ 각 선(脚線, Leg wire, leading wire)
전기뇌관에 전류를 흐르게 하도록 전원과 뇌관을 결합하고 금속선의 내부가 전기뇌관에 부속되어 있는 부분. 일반적으로 0.5mm 정도의 심선에 비닐피복을 입히는데 길이는 보통 1.5∼8.0mm 이나,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다. 심선의 구리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철을 사용하는 것도 있다. 철각선은 전기저항이 크므로 사용시 주의해야 한다.


■ 간격재(間隔材, Spacer)
①철근 또는 긴장재나 쉬스에 소정의 덮개를 가지게 하거나 그 간격을 정확하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쓰이는 콘크리트제, 모르터제, 금속제, 플라스틱제 등의 부품. ②철근이나 PC강선의 간격을 우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재료, 또는 그 가공물.


■ 간선도로(幹線道路, Arterial, Highway)
전국적·지역적 또는 도시내에서 골격적인 도로망을 형성하는 도로체계로써 설계속도가 높고, 유출입이 제한되며, 주로 통과 교통을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며 주로 장거리 교통량을 처리하는 도로로 볼 수 있다.